brpr news

[Event]2014.10.29_커뮤니케이션교육

2014년 10월 29일! 비알피알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일환으로, 워크샵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Treasure Hunt라는 플레이를 바탕으로,

나와 동료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행동유형의 파악 그 이해를 목표로 하는 워크샵으로서

제가 몰랐던 저의 모습과 언제나 동거동락하며 지낸

저의 동료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홍보인에게 있어 커뮤니케이션을 빼면 시체라는 말이 있듯,

홍보인으로서 상대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기지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제게 조금 더 특별했던 워크샵 현장을 여러분께 소개드립니다!

2014. 10. 29 조직 커뮤니케이션 과정

도착하자 마자, 동료들과 함께 수업에 대한 목적과 방향. 그리고 이 교육과정을 개발하게 된 계기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가르쳐주기 위한 강사분의 노력이 돋보였습니다. :)

SAMSUNG CSC

저희 자리 앞에 놓인 교구들입니다! 잘 보이시나요? 자세히 보면,

Treasure Hunt라는 주제에 맞게 온갖 보석들과 해적함등이 종이로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이렇게 신기하고 재미있기만 한 교구들이 바로! 자신과 동료의 몰랐던 모습을 발견하고,

서로다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기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도구들입니다!

 

간단한 진행방식을 설명하자면, 상대방이 A라는 상황에 놓여있을때 나머지 동료들이 상대가 어떻게 반응할지 맞추는 방식인데요!

상대방의 행동을 추측하기 어렵기에 은근한 힌트를 주게됩니다.

저는 이 부분이 상당히 재미있었는데요 ^^ 힌트를 주는 모습 자체만으로도, 동료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대체로 저희 비알피알 식구들은 긍정적이고 표현적이고

또 친절하다는 성향이 나왔다는 사실! 전해드리며, 열심히 교육과정에 몰입하고 있는 우리 비알피알 식구들의 모습!

SAMSUNG CSC

상대방의 성향을 잘 맞출수록 종이로 만들어진 보석을 받게 되어있었습니다.

모든 과정이 끝난 뒤, 보석이 가장 많은 직원에게는 선물이 주어지게 되는데

이 선물을 받기 위해 더 집중하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입니다 ㅎㅎ (저 종이보석이 실제 보석인 듯 열띤 열기를 보였다는 후문이…)

SAMSUNG CSC

상황별 상대방의 반응을 맞추는것 외에도 이 게임에는 열기를 돋을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이 많았는데요 ^^..

그 중 막판 뒤집기(?) 같은 상대의 보석을 모두 뺏어올 수 있는 보너스 카드도 있었습니다.

재미에 스릴감까지 더한 게임은 커뮤니케이션 워크샵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고,

동료들과 재미있는 부르마블 게임을 한다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SAMSUNG CSC

모든 게임이 마무리되고, 다시 한번 교육과정에 대해 정리해 주시고 서로의 성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대 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은 4가지 유형으로 즉, 사고 유형, 감정 유형, 직관 유형 그리고 감각 유형에 대해 정의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강사님께서는 각각 한명씩 이에따른 자신의 성향과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주시고,

상황별 커뮤니케이션 법에 대해서도 정리해 주셨는데요,  저는 이번 수업을 통해 개인적으로

나의 주된 커뮤니케이션 및 행동 스타일에 대해 어렴풋이 파악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며 동료들과 앞으로 더욱!

적극적이고 원활하게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 서로의 다양성에 대해 인정하는 시간도 되었구요 ^^

 

너무나 유익했던 이번 워크샵! 비알피알 고맙습니다! ^^